본문 바로가기
language/Python

[Python] 파이썬 문자열 포맷 방법들

by By the Ronys 2020. 8. 16.
반응형

print("a" + "b")
print("a", "b") # 이외에 문자열 포맷 방법을 알아보자.

# 방법 1
print("나는 %d살입니다." % 20) #d는 정수를 의미하며 % 뒤에 있는 값이 d로 들어가는 것
print("나는 %s을 좋아해요." % "파이썬") #s는 문자열을 의미한다.
print("Apple 은 %c로 시작해요" % "A") #c는 문자를 의미한다
# %s
print("나는 %s살입니다." % 20) # %s로 d나 c 값 다 출력 가능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 ("파란", "빨간")) #두가지 출력하고 싶을 시 

# 방법 2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 "빨간")) # 중괄호로만 쓰면 순서대로 출력
print("나는 {0}색과 {1}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 "빨간")) # 숫자를 사용하면 원하는 위치에 해당 글자 출력가능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 "빨간"))

# 방법 3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age = 20, color = "빨간"))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 color = "빨간", age = 20,)) #이렇게 순서가 바뀌더라도 해당 값으로 들어감

# 방법 4 (v3.6 이상부터 사용가능)
age = 20
color = "빨간"
print(f"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 위에 선언 된 변수의 값을 가져와서 사용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