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관련 tip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 : 다이어트 시 바로 알고 먹어야 살 빠져요

by By the Ronys 2023. 8. 6.
반응형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끊어야 한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과연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끊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다이어트와 탄수화물에 관계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제_비정제_탄수화물_다이어트_시_바로_알고_먹어야_살_빠져요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 : 다이어트 시 바로 알고 먹어야 살 빠져요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 : 다이어트 시 바로 알고 먹어야 살 빠져요

 

탄수화물 끊으면 좋을까?


탄수화물은 모두 알다시피 저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영양소라는 얘기겠죠?

 

근데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끊어야 된다고 말합니다. 과연 이 말이 사실일까요?

 

정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답니다!

 

다이어트셀러드_음식

 

먼저 탄수화물을 끊게 되면 첫번째로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근데 중요한 것은 몸무게가 줄어든 원인이 체지방 분해가 처음에는 대부분 수분이 빠져나가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도 없어지기 때문에 인데요. 글리코겐은 우리 몸에서 수분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이랍니다!

 

하지만 이렇게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안먹게 되면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더 많습니다

 

 

탄수화물 장기간 미 섭취 시 생기는 현상들


첫번째로는 피로감입니다.

 

탄수화물을 확 줄기에 되면 피로감을 더 느끼게 됩니다. 더 심해지면 무력감이 나타날수도 있고, 더 심해지게 되면 우울증까지도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두통입니다.

 

우리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탄수화물을 안 먹게 되면 뇌에 에너지 공급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브레인 포그’라는 증상도 느낄 수 있는데 브레인 포그란 머리에 뿌옇게 안개가 낀 것 처럼 느껴지는 현상으로 해당 현상으로 인해 수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구취(입냄새)입니다.

 

탄수화물을 안먹는거랑 구취랑 무슨 관계지? 라고 의아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안먹게 되면 에너지를 쓰이는 탄수화물이 없어 단백질을 에너지화하여 사용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냄새가 구취로 오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수분부족, 변비, 복통, 신장 질환 등.. 많은 악영향들을 끼칩니다.

 

뭐든지 너무 극하게 하게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이어트는 해야겠고,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아예 안먹을수도 없고 어떻게 해야될까요?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은 크게 비정제 탄수화물정제 탄수화물이 있습니다.

 

비정제 탄수화물이란, 섭취 시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 인슐린을 정상적으로 분비하도록 하는 탄수화물입니다.

 

혈당을 천천히 올려 주기 때문에 인슐린이 과다 분비 되지 않아 천천히 소화가 되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포만감이 정제 탄수화물을 먹을때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져 과식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럼 정제 탄수화물을 무엇일까요?

 

정제 탄수화물은 저희들에게 아주 친숙한 빵과 같이 밀로 만들어진 식품이나 설텅, 또는 액상과당 등으로 만들어진 식품을 말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말 그대로 가공을 거친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가공을 거치면서 다른 영양소들이 대부분 제거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며, 분자가 작다보니 체내 및 혈액으로 흡수가 빨라져 혈당을 빠르게 올리게 됩니다.

 

그럼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했을때와 반대로 혈당이 급격히 올라 이를 낮추기 위해서 우리 몸에서는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게 되면서 혈당을 낮추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폭식 또는 과식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 줄이고, 비정제 탄수화물 섭취하기



그래서 결론은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고, 비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 탄수화물 음식을 완전히 끊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저희들이 섭취하는 대부분의 음식이 정제 탄수화물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포기할수는 없겠죠? 최대한 식단을 할때 정제 탄수화물 음식은 피하고, 착한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

 

이것으로 오늘은 다이어트 시에 많이 착각하는 부분이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게 됐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탄수화물에도 정제, 비정제 탄수화물이 존재하고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건강한 다이어트 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